단계 | 1단계(준비기) | 2단계(활동기) | 3단계(정리기) |
---|---|---|---|
단계명 | 마음더하기 | 마음나누기 | 마음곱하기 |
단계목표 | 감수성 훈련 및 공감능력 향상 |
자발성 향상 | 신뢰관계 형성 |
과정개요 | 건강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갈등상황에서 해결해가는 과정을 배움.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고 타인의 마음도 느끼게 되면서 공감을 배우게 됨 |
상담과정에서의 배움이 몸으로 익혀지고 치유적교과 및 교과수업과 공감소통을 통해 자발성이 길러지도록 함 |
몸으로 익힌 소통 능력을 부모님과 원적교 교사와의 관계에서 적용하여 소통의 경험을 가지고 이를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여 원적교 적응력의 토대가 됨 |
특징 | 상담프로그램 중심 | 치유적 교과수업 공감소통 |
원적교 교사와 학부모의 참여 |
시기 (중.고등학생) |
1주 ~ 4주 | 5주 ~ 6주 | 7주 ~ 8주 |
위탁교육 과정구분 |
· 남자 중.고등학생은 중,단기과정(2주~8주) 운영 · 무학년제 운영을 원칙으로 하며, 교육원 사정에 의해 달리 운영할 수 있음 · 위탁교육 2주 경과 후 학교와 개인 사정에 의하여 조기 수료를 원하는 경우 가능함 |